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메뉴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검색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닫기
연구/산학

연구/산학 성과

경희대 고령친화융합과학센터, 욜드산업 플랫폼 중심에 선다

연구센터
  • 2020.04.13
  • 599
관련링크 https://www.mk.co.kr/news/society/view/2020/03/309510/ (48회 연결)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노인학과·고령친화융합과학센터(김영선 학과장·센터장)는 욜드 산업 육성을 위해 다양한 기업·기관과 `뉴에이징 네트워크 플랫폼(New Aging Network Platform)`을 구축하고 있다. 대학과 기업주도로 욜드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할 목적으로 뛰는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에는 욜드산업에 종사하는 80개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크게 △고령친화용품 △고령친화식품 △고령친화의약품 △고령친화의료기기 △고령친화화장품 △고령친화금융서비스 △고령친화요양서비스 △고령친화주거서비스 △고령친화문화·여가서비스 △고령친화이동서비스 △고령친화스마트에이징서비스 등으로 분류된다.

지난 2016년 결성한 이후 5년째 운영중이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이미 기업성장전략 일환으로 기업 간 네트워킹을 강조하고 있다. 미국 에이징(Aging) 2.0은 기업주도적 실버경제(Silver Economy) 성장전략을 대표하는 비즈니스 네트워킹 플랫폼이다. 욜드 산업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활동을 지원하고 투자 유치를 연결하는 포럼과 세미나를 운영한다. 전세계 23개국에서 3만개 기업 등이 참여하고 있다. 김영선 경희대 교수는 "학교와 기업이 만나 시너지를 내는 뉴에이징 네트워크 플랫폼을 잘 육성하면 한국 실버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다"며 "실버 산업 발전 사명감을 가지고 모두 함께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희대 주도 뉴에이징 네트워크 플랫폼은 단순히 소속된 기업간 정기적인 모임 정도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네트워킹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중이다. 올해부터는 기존에 해오던 오프라인 교류에 이어 웹사이트·애플리케이션을 통한 ICT 기반 온라인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온라인 플랫폼은 올해 상반기 중에 구축해 기업 맞춤형 매칭·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오프라인 교류는 매 월 분과별 세션, 국내외 전시회 참여, 초청 세미나 등으로 구성해 글로벌진출전략과 글로벌 트렌드를 함께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리빙랩(Living Lab) 기반으로 욜드와 기업 대학이 함께 참여해 실생활기반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게 플랫폼의 가장 큰 장점이다. 리빙랩이란 사람이 사는 현장에서 사용자와 생산자가 공동으로 혁신을 창조하는 실험실이다. 최근 미국과 유럽 등에서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연구개발(R&D) 기술혁신 및 사회혁신 프로그램이다. 현장에서 체감한 욜드의 수요를 기반으로 기획이 이뤄지기 때문에 욜드가 꼭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 서비스와 제품이 만들어진 이후에도 욜드를 상대로 제대로 된 실증 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

 

경희대는 `뉴에이징 리빙랩`을 통해 `에이지 테크-서비스(AgeTech-Service)` 선도 모델을 구축할 예정이다. `에이지 테크-서비스`란 욜드가 자립적인 생활을 누리기 위한 다양한 과학기술과 서비스 연결을 의미한다. 쉽게 말해 욜드 산업 분야 중 디지털과 연결된 부분을 의미한다.

 

고령자를 위한 과학기술은 기존에 돌봄기술, 돌봄로봇, 보조기술 등이 존재했으나 실제 고령자가 원하는 서비스도 아니었고, 실생활에 도입하기에 현실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널리 쓰이지 못하고 있다.

 

 경희대 주도 `에이지 테크-서비스`는 욜드가 꼭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정밀 조준해 완성도 높은 수준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포브스의 2019년 2월 예측에 따르면 글로벌 `에이지 테크-서비스` 규모는 2018 년 7000억 달러에서 2025년 2조7000억 달러 규모로 커질 전망이다. 연간 2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 교수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는 시장을 미리 선점해 한국 부가가치를 높이게 하려는 큰 목표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일유업-경희대, 고령친화산업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경희대, 고령 친화산업 전략 '뉴 에이징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

(17104)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 1732 동서의학대학원 |TEL. 031-201-2743~5 |E-MAIL. khubk21@khu.ac.kr

KYUNG HEE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